지난 포스팅에 이어 Unity 3D의 인터페이스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Unity의 인터페이스 중 뷰에대해 다루었으며, 그중에서도 Project 뷰와 Scene 뷰에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roject 뷰와 Scene 뷰에 이어 Hierarchy 뷰와 Inspector 뷰, Console 뷰에대해 알아보겠으며, 다음 포스팅에서 툴바와 피봇/센터, 단축키 설정을 설명하고 인터페이스에 대해 마치도록하겠다.
Unity 인터페이스 2
아래 그림은 지난 포스팅에서도 보았던 그림으로 Unity의 기본 인터페이스이다. 먼저 1)툴바 2)뷰영역 3)상태바 3가지의 영역중 2)뷰 영역의 Hierarchy 뷰 영역을 살펴보자.
(1) Hierarchy 뷰
Hierarchy 뷰는 Scene 뷰에 배치한 모든 객체를 계층 구조로 나열하여 보여준다. Scene 뷰에서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하기 어렵거나 찾기 어려울 때에도 Hierarchy 뷰에서 쉽게 선택할 수 있다. 또는, 컨트롤 바의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Hierarchy 뷰에 나열된 요소는 모두 게임 오브젝트이다. 게임 오브젝트는 Scene 뷰에 가져다 놓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를 말한다. Hierarchy 뷰는 하나의 게임 오브젝트를 다른 게임오브젝트로 드래그하여 그룹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페어런팅(Parenting)이라 한다.
(2) Inspector 뷰
Inspector 뷰는 현재 선택된 게임 오브젝트의 속성을 보여주는 뷰로서 해당 오브젝트의 속성을 조회, 수정할 때 사용하는 뷰이다. 같은 속성에 한해서 동시에 여러 개의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Inspector 뷰에서 수정할 수 있다.
(3) Game 뷰
Game 뷰는 개발 진행 중 게임을 실행하여 미리 볼수있는 뷰로서 Scene 뷰에 있는 메인 카메라의 시야로 렌더링해서 보여준다.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하여 실행하며, 모바일에서 구동할 때 보이는 화면과 동일하도록 설정 가능하다. 또한 Game 뷰에 있는 컨트롤 바의 해상도를 선택하면 다양한 해상도로 볼 수 있다.
(4) Console 뷰
Console 뷰는 디버깅(Debugging) 시 로그(Log)를 출력하는 뷰로서 출력하는 메시지는 정보(Information), 경고(Warning), 오류(Error),로 분류하여 메시지 타입별로 필터링도 가능한 뷰이다.
Console 뷰는 개발시 자주 보게되는 뷰이기 때문에 단축키를 기억해두면 사용하기 훨씬 편라하다. (Console 뷰 Mac OS 단축키 : command + shift + C, Windows 단축키 : ctrl + shift + C)
또한, 에러 메시지가 여러개 표시되었을 경우 맨 위에 있는 에러 메시지부터 해결해야 한다.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Project 뷰와 Scene 뷰에 이어 Hierarchy 뷰와 Inspector 뷰, Console 뷰에대해 알아보았으며, 다음포스팅에는 이번 포스팅에 이어 남은 인터페이스인 툴바와 피봇/센터, 단축키 설정을 설명하고 Unity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마치도록하겠다.
출처 절대강좌! 유니티4, 위키북스 출판, 이재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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