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3D란?

Newbie's Log 2014. 8. 29. 10:29

전부터 게임에 관심이 있어 살펴보던중에 Unity 3D(이하 Unity)를 알게 되었다. 

Unity는 2D, 3D 게임 엔진이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제공하여,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돕는다. 게임 엔진 중 Unity는 쉽게 배워 사용하기 용이하며, 빠른 개발을 도와주기 때문에 최근 주목받고있는 아이 이다.

실제로 Unity 개발사가 말하는 "게임 개발의 민주화"라는 표어는 "고성능 개임 엔진의 높은 가격으로인한 부담으로 게임을 개발하려는 개인 또는 학생이 접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벗어나, 누구나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훌륭한 게임 엔진을 제공하자"라는 것이다.

앞서 Unity의 장점을 크게 말했지만 이번엔 자세히 항목을 나누어 살펴보자.


  Unity 장점 


Unity는 2001년에 덴마크에서 처음 개발이 시작되어, 2005년에 Apple의 WWDC에서 Unity1을 선보였다. 그 이후로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하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으며 크게 성장하였다. 

2012년도 Apple의 AppStore에 출시된 모바일 게임중 53.1%가 Unity로 개발되었을 만큼 정말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Unity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된 이유를 꼽자면 다음과 같다.


1. 멀티 플랫폼 지원

멀티 플랫폼 지원이 Unity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해당 라이선스만 보유하고 있다면 매우 간단하게 플랫폼을 변경할 수 있다. Unity는 다음과 같은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

  • PC, Mac, Linux
  • iOS, Android, BlackBerry, Windows Phone 8, Tizen(예정)
  • Web Player (IE, Chrome, Firefox, Safari)
  • Smert TV


2. 통합 개발환경 제공

스테이지 디자인, 스크립트 코딩, 테스트, 빌드까지의 개발 프로세스가 모두 Unity안에서 이루어 지므로 매우 높은 생산성을 자랑한다.


3. 합리적인 가격 정책

Unity는 크게 1)베이직 버전2)프로 버전으로 나뉘어 있다. iOS 및 Android와 같은 모바일 애드온도 베이직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세분화 되어 있다.

베이직 버전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프로 버전의 기능이 필요할 때 별도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4. 빌트인 미들웨어

유니티는 다음과 같이 개발에 필요한 여러 미들웨어를 탑재하고 있다.

지형 엔진

지형을 디자인할 수 있는 에디터를 제공하며, 여러 지형물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생성한 지형 데이터를 외부,내부로 보내거나 임포트할 수 있다.

라이트맵핑

실감 나는 조명 효과를 생성하는 비스트 엔젠이 탑재되어 있다.

오클루젼 컬링

오클루젼 컬링은 카메라의 시야를 기준으로 전방의 큰 물체 때문에 가려지는 객체들을 렌더링 처리에서 제외하여 속도를 높이는 기술로, 엄브라 엔진이 바재되어 있다.

3D 사운드 엔진

게임 사운드로 다양한 음향 효과 연출이 가능하다.


5. 커뮤니티 활성화

오픈 커뮤니티에서는 많은 메뉴얼과 체계적인 예제 소스를 제공하며, 동영상 튜토리얼 또한 제공하고 있어 유니티 학습에 편리하다. 


6. 에셋스토어 운영

에셋은 자산이라는 뜻으로 유니티에서 에셋은 게임 제작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말한다. 즉, 3D 모델, 텍스쳐이미지, 사운드, 파티클 효과, 유틸리티 등을 유니티에서는 에셋이라 한다. 에셋스토어는 이러한 에셋을 사고 팔수있는 오픈마켓이며, 무료로 되어있는 에셋도 있다.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니티에 대한 간단한 특징을 살펴보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유니티의 설치 및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출처   절대강좌! 유니티4 위키북스 이재현 지음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