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중순 쯤 회사내에 흥미로운 동영상이 공유 되었는데 바로 smart-mirror 라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smart-mirror에서 사용자의 음성으로 지도나 philips hue 전등을 컨트롤 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되게 fancy해 보이지 않나요? smart-mirror에서 사용한 언어는 javascript이며  speech recognition library로는 annyang 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smart-mirror[링크]


회사 내에서도 우리도 해보자라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고 마침 이전 프로젝트도 끝나고 시간이 남아 Garage Project로 smart-mirror를 하게 되었습니다.2주 동안 진행했던 이 프로젝트의 1단계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smart-mirror 한글화 

두번째, 재미있는 기능(youtube search, 지하철 도착 정보, Sound Cloud 음악 재생 등) 추가 


이 프로젝트에서 추가로 사용한 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Data API 

2. 서울시 지하철 도착정보 open API 

3. Sound Cloud API  


smart-mirror는 소프트웨어 측면보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준비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준비물(원하는 결과물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품 

가격 (단위: 원)

회사에 안쓰고 굴러다니던 오래된 태블릿

 0

philips hue 전등

 279,000

고대유물이 되어 방치 되었던 서버랙 유리 문짝

 0

절연테이프

 1300

아크릴 (가로: 40cm , 세로 : 50cm)  1개 

 10,000

미러필름 1m~2m

 18,000

 총 비용 

 308,300


하드웨어 구성을 살펴 보면 라즈베리파이 2, USB microphone, 모니터, one-way mirror, philips hue 전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라즈베리파이 2 + 모니터  대신 사용한지 오래된 노트북이나 태블릿 등을 사용하였고, philips hue 전등은 프리스비에서 구매하였습니다. 한가지 남은게 있다면  one-way mirror가 관건이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one-way mirror를 구하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상당히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서 대체 할 만한 것을 계속 찾아보다 유리에 미러필름을  붙였습니다. 

미러필름의 판매처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세요.[사이트내에 가격이 30m가 180,000원, 1m~2m가 18,000원에 판매 되고 있습니다. ]


 evancohen의 smart-mirror

 embian의 smart-mirror

 라즈베리파이 2, USB microphone, 모니터 

  사용한지 오래된 노트북이나 태블릿 

  one-way mirror 

 아크릴 + 미러필름 or 유리 + 미러필름 or 유리 액자 + 미러 필름 


미러필름을 붙이는데 상당히 애를 먹었습니다. 특히 아크릴에 경우 반나절 정도 지나자 기포가 올라오는 단점이 있어서 유리에 미러필름을 붙였습니다. 





[one-way mirror 제작 과정]



[절연테이프를 붙인 one-way mirror 뒷면]

[one-way mirror 앞면]


2주 동안 작업한 이 프로젝트의 최종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 미러] 


코드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ithub : https://github.com/embian-inc/smart-mirror-ko.git

시연동영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smart-mirror는 mac,window,ubuntu 환경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며 android의 경우 다음링크를 참고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