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3D 인터페이스3
이번 포스팅에서는 Unity 인터페이스에 대한 긴 여정의 끝이 되겠다. 툴바와 피봇/센터, 단축키 설정을 설명하고 Unity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은 마치도록 하겠다. (지난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을 참조하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
아래 그림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지난 포스팅들을 다시 보고오길 바란다. 벌써 세번째 나오는 그림으로 Unity의 기본 인터페이스 이다.
가운데에 있는 뷰에대한 설명은 지난 포스팅으로써 막을 내렸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가장 위에 보이는 툴바에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Unity 인터페이스 3
툴바 (Tool bar)
툴바는 아래 그림과 같이 다섯개의 기능으로 나누어져 있다.
Transform 툴
Transform 툴은 디자인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버튼으로서 단축키를 알아두면 엄청 편리하다! 단축키는 왼쪽부터 Q, W, E, R이다.
- 이동 툴 버튼 : 마우스 커서가 손가락 모양으로 바뀌며, Scene 뷰의 화면을 이동시킬 수 있다. (단축키 Q)
- Transform 툴 버튼 :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3차원 좌표축이 표시되고, 해당 축을 클릭 후 드래그하면 선택한 축의 방향으로 이동 시킬 수 있다. (단축키 W)
- Rotate 툴 버튼 : 선택한 객체를 회전 시킨다. (단축키 E)
- Scale 툴 버튼 : 선택한 객체의 스케일을 변경시킨다. (단축키 R)
피봇 (Pivot) / 센터 (Center)
피봇/센터 툴 버튼은 선택한 3D모델의 중심 좌표를 어떻게 표시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이다. 토글 방식으로 전환되고, 피봇 옵션은 3D 모델링 툴에서 모델링 할 때 설정한 원점 좌표의 좌표축에 표시되며, 센터 옵션으로 설정하면 3D 모델의중앙에 좌표축을 표시한다. 단축키는 Z이며, 실행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 로컬/글로벌(Local/Global)
로컬/글로벌 툴 버튼은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좌표축을 로컬 좌표(Local Coordinate) 또는 글로벌 좌표(Global Coordinate)로 표시하는 옵션이다. 토클 방식으로 전환되며 글로벌 좌표는 Scene 뷰의 오른쪽 상단에있는 기즈모로 표시한다.
(2) 레이어(Layers)
Scene 뷰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는 레이어를 지정할 수 있다. 툴 바의 레이어 옵션은 특정 레이어만 선택적으로 Scene 뷰에 표시할 수 있다.
만약 Nothing으로 설정하면 Scene 뷰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레이아웃(Layout)
툴바의 오른쪽 상단에 레이아웃 옵션을 클릭하면 여러 형태의 레이아웃을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할수 있으며, 이렇게 뷰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는 것이 Unity의 장점 중 하나이기도 하다.
자신이 레이아웃을 저장하면, 레이아웃 드롭다운 메뉴에 표시되며 선택하면 저장된 레이아웃으로 유니티 IDE가 변경된다.
단축키 설정
Unity 단축키 설정은 'Unity Preferences'창에서 설정한다. 맥은 'Unity → Preferences...', 윈도우는 'Edit → Preferences...'으로 들어갈 수 있다. Unity Preferences창의 Keys 탭에서는 기본적인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다.
마무리하며..
총 세번을 걸쳐 Unity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이를 바탕으로 예제를 하나 구현해 볼까 한다. 처음 해보는 예제이기 때문에 너무 복잡하고 어렵지 않으니 잘 따라올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출처 절대강좌! 유니티4, 위키북스 출판, 이재현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