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3D 설치 및 인터페이스
Unity는 위와 같이 많은 히트작의 바탕이 되었다. Unity가 아무리 쉽다 한들, 걸음마도 떼지 못했는데 뛸수는 없는법 ^^! 우리도 히트작을 만들기 위해서는 바탕이 되는 Unity에 대해 조금은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 글쓴이는 지난 포스팅 부터 Unity 걸음마법에 대해 포스팅 중이다. 본 포스팅은 '절대강좌! 유니티4 위키북스'를 참조하였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Unity에 대한 간단한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이번 포스팅은 지난번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Unity 설치 및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실 Unity 설치라고 해봤자 거창할것 하나없이 민망할 정도로 간단하고 편리하다. 밑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Unity 설치
2. Unity 설치
다운 받은 파일로 설치를 진행 한다. Unity 설치는 특별한 것이 없으므로 "계속"을 선택하며 설치하면 순조로울 것이다.
Unity 인터페이스
Unity 기본 인터페이스
Unity의 기본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먼저 맨 위의 1)툴바 가운대의 2)뷰 영역 맨 아래의 3) 상태바로 총 3가지 영역으로 나눌수 있다. 각 영역 하나하나 아래에서 살펴 보도록 하자.
뷰 (View)
각 탭으로 분리된 창을 뷰라 한다. 각 뷰의 명칭은 탭에 표기되어 있으며, 이 탭을 드래그하여 어디든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
(1) Project 뷰
Project Browser라 하기도 하며, 이 뷰는 게임 제작에 필요한 모든 에셋을 모아두는 곳이기도 하다.
Project뷰는 다른 뷰와는 다르게 하나의 칼럼(Column) 또는 두개의 칼럼으로 분리 할 수 있으며 이 옵션은 사용자가 선택 가능하다.
이래와 같이 뷰탭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변경하거나 메뉴에서 마우스 왼쪽을 클릭하여 두개의 칼럼에서 하나의 칼럼으로 변경 가능하다. (물론, 하나의 칼럼에서 두개의 칼럼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Project 뷰는 모든 에셋을 저장하고, Project 뷰에 나열된 폴더 구조와 파일들은 'Assets'폴더 하위에 저장되며, 파일 탐색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Scene 뷰
Scene 뷰는 3차원 공간을 표현하고 있으며, 스테이지를 디자인 하고 플레이어 또는 장애물을 배치할수있는 공간으로, Project 뷰에 있는 에셋을 Scene 뷰로 드래그 하여 배치할 수 있다.
Scene 뷰의 헤더에 있는 바를 컨트롤 바(Control Bar)라고 하며, 컨트롤 바에는 드로우 모드(Draw Mode)와 렌더 모드(Render Mode)의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 드롭다운 버튼이 있다. 개발 시 여러 옵션으로 변경해 볼 수 있고, 이는 실행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드로우 모드의 옵션에 따라 Scene 뷰의 화면은 다음과 같이 바뀐다.
Textured : 기본옵션으로 3D모델의 표면에 텍스처를 입혀서 보여준다. 실제 게임을 실행했을 때 보이는 화면과 같다.
Wireframe : 텍스처는 제외한 3D모델의 메쉬(Mesh)만 보여준다.
Textured Wire : 텐스처와 메쉬를 동시에 표현하는 옵션이다.
Render Paths : 렌더링 방식에 따라 다른 색상으로 표현한다.
- 색상에 따른 렌더링 방식
Render Paths 색상
렌더링 방식
녹색
Deferred lighting
노란색
Forward rendering
빨간색
Vertex Lit
Lightmap Resolution : 라이트맵(Lightmap)을 베이크했을 때 적절한 해상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화면에 격자무늬가 오버레이(Overlay) 되어 표현된다.
화면상으로는 Textured모드와 Lightmap Resolution모드가 별차이 없어보인다.
다음으로 렌더 모드 옵션에 대해 설명하겠다. 렌더 모드의 옵션은 Scene의 다양한 렌더링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렌더 모드의 옵션에 따라 Scene 뷰의 화면은 다음과 같이 바뀐다.RGB : 정상적인 색상으로 렌더링된 화면을 보여준다.
Alpha : 투명 처리된 세이더를 사용하는 3D모델을 표현하기 위해 흑백으로 보여준다.
Overdraw : 오버드로우가 발생하는 지점에 색상을 중첩하여 진하게 보여준다. 오버드로우란 카메라의 시야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중첩하여 드로우(Draw)가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된다.
Mipmaps : 카메라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텍스처의 품질을 낮추어 렌더링 부하를 줄이는 것을 밉맵(Mipmap) 처리된 텍스처라 한다. 이 모드는 밉맵처리된 텍스처의 사이즈가 적절한지를 판단할 수 있다. 빨간색은 텍스처가 필요 이상으로 크다는 의미이고, 파란색은 작다는 의미이다.
컨트롤 바에있는 다른 옵션은 다음과 같다.2D/3D 화면전환 : Scene 뷰 화면을 2D와 3D로 전환한다.
조명 효과 : 조명 효과의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음향 효과 : 음향 효과의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이펙트(Effect) : Skybox, Fog, Flares, Animated Materials 효과의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기즈모(Gizmos) : Scene 뷰에 있는 특정 오브젝트에 아이콘을 표시하여 쉽게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아이콘의 크기와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니티의 설치 및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다음포스팅에는 이번 포스팅에 이어 남은 인터페이스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출처 절대강좌! 유니티4, 위키북스 출판, 이재현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