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2E-Monitor

E2E Monitor 고도화 - BCI를 통한 자동 정보 수집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2. 16. 12:30

"E2E Monitor 프로젝트"가 끝난 후 고도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E2E Monitor 프로젝트 회고"포스팅을 보면, 프로젝트 진행 당시 빠른 시간 안에 결과물을 만들어서 검증하기 위해 추적 정보 생성기를 "수동 추적 방식"으로 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수동 추적 방식"은 모니터링 대상 시스템에 바로 적용이 어렵기 때문에 E2E Monitor의 최우선 과제로 "자동 추적 방식"을 꼽았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Back-end 고도화는 "BCI(Byte Code Instrumentation)기법을 사용한 자동 추적 정보 생성기 개발" 이 되었습니다.


고도화 부분

E2E Monitor 프로젝트는 아래 <그림1.>처럼 크게 3가지의 구성요소로 나뉘는데요,


<그림 1. E2E Monitor 구성요소>


이 중에 추적 정보 생성기에 대해 "자동 추적 방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추적 정보 생성기 개발

자동 추적 방식을 도입하기 위해 BCI 기법을 사용한 여러 가지 모니터링 툴을 조사하던 중 ASM 기반으로 구현되어있는 Java Agent 프로그램인 Byteman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Byteman은 재컴파일이나 재구동 없이 실행 중인 어플리케이션에 Bytecode를 변형, 주입 및 제거 가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Byteman에서 사용하는 DSL(Domain-Specific Language)로 "Rule" base script를 생성하여 동적으로 디버깅 코드를 디버깅 대상 Application에 적용 가능합니다. 

즉, Byteman을 도입하면 "Rule" Script를 통해 E2E Monitor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을 수 있는 추적정보 생성기를 모니터링 대상 Application에 동적으로 적용 가능한 것입니다. 이러한 이점 때문에  Byteman을 도입, 자동 추적 정보 생성기를 개발하였습니다. 


자동 추적 정보 생성기가 수집하는 정보

기존에 개발했던 수동 추적 정보 생성기에서 생성한 정보들을 전부 수집 및 생성할 수 없었지만, 사용자 프로그램에 표시하기 위한 기본정보가 추출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자동 추적 정보 생성기에서 추출할 수 있었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나의 네트워크 통신의 시작과 끝

2. 하나의 네트워크 통신을 처리하는 데 걸린 시간

3. 네트워크 Request 종류, URI, 파라미터 이름, 파라미터값 -> 고도화에서 추가된 정보

4. 현재 모니터링 하고 있는 Application의 이름

5. 네트워크 통신 처리 시 수행된 Method 이름

6. 네트워크 통신 시퀀스 정보(네트워크 통신 또는 DB 질의가 발생한 경우 Call Stack처럼 수집) -> 고도화에서 추가된 정보

7. DB 쿼리와 수행 시간 -> 고도화에서 추가된 정보

8. E2E Monitor에서 추적에 필요한 필수 정보를 HTTP 통신 시 사용하는 Client 헤더에 자동으로 Inject

9. Throw된 Exception 기록


Emulator에 자동 추적 정보 생성기를 실행하여 E2E Monitor의 사용자 프로그램이 어떻게 표현해 주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먼저 수동 추적 생성기를 적용한 경우 사용자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그림 1. 수동 추적 정보 수집기를 사용한 경우 볼 수 있는 정보>

다음은 자동 추적 정보 수집기를 사용한 경우 표현입니다.

<그림 2. 자동 추적 정보 수집기만을 사용한 경우 볼 수 있는 정보>

수동 추적 정보 수집기가 보여주는 정보에 비해서 빈약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지만, 자동으로 수집된 정보는 사용자에게 대략적인 네트워크 플로우를 보여줄 수 있는 수준입니다. 


마무리

이번 고도화에서 모니터링 대상 시스템에 BCI 기법을 도입한 자동추적 정보 수집기를 동적으로 적용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정보를 자동 수집하여 사용자 프로그램에서 표현이 가능했지만, 추가로 모은 정보를 표현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는 추적정보 처리기와 사용자 프로그램이 같이 개발 되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향후 개발 계획에 넣어 놓고 이번 고도화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E2E Monitor는 이제 기존의 수동 정보 수집 방식에 더하여 자동 정보 수집 방식까지 갖추게 되었습니다. E2E Monitor v3.0을 기대하며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