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니어 개발자의 On-ly 2.0 프로젝트 경험기-개발편"을 포스팅한다.

"주니어 개발자의 On-ly 2.0 프로젝트 경험기-기획편"이 궁금하면 이곳을 클릭하길 바란다.


다사다난했던 On-ly 2.0 기획 단계를 거치고 직접 기획했기에 순조로울 것만 같았던 개발 과정은 결코 순조롭지 못했다.


그중 첫번째. 버블 차트

우리가 많은 시간을 잡고 있었던 과정 중 하나가  친구와 나의 게임 플레이 시간 데이터를 버블차트로 보여주는 부분이였다. 

초기에 기획 했을 때 아래 그림과 같은 버블차트 + 알파 를 원했다.


<나와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 시간 버블 차트>  


버블차트에 버블 하나하나가 생동감이 있길 바랬고, 거슬리지 않을 만큼의 애니메이션 효과도 들어가길 원했다. 또한 난 최근에 본부장님의 소개로 D3.js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참고,D3 소개), D3.js를 On-ly에서 사용하고 싶었다. 하지만 회사내에서 D3.js 말고 안드로이드 차트 라이브러리를 쓰자는 의견이 나왔고,  Hellocharts 라이브러리 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에는 먼가 아쉬움이 많이 남았지만 그래도 최대한  잘 시각화해서 보여주고 싶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말이다.


<D3.js를 사용한 버블 차트의 예>



아래는 버블차트를 이용한 1차 버전이다. 일주일간의 나의 게임플레이시간 데이터와 친구의 게임플레이시간의 데이터를 seekbar를 통해 보여주도록 했는데 컬러의 일관성이 없어 산만하고 한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평을 받았다. 


    

<3일치 버블차트 1차 버전>


그래서 데이터를 어떻게 표현 할 것인지 오랜 시간 동안 고민을 했는데 최종적으로 선택한 것이 아래 그림과 같다. 


    

<3일치 버블차트 최종 버전>


컬러를 덜 사용하고, top1 사용자와 친구 그리고 나에 집중하여 1차 버전보다는 눈에 잘 들어온다 . 하지만 아쉬운건 사실이었다. 좀 더 생동감있고, 전체적으로 앱과 어울리는 느낌이 부족해 보였다. 버블차트 작업으로 인해 일정을 많이 잡아먹어서 현 상태에 일단 만족해야했고 더 발전된 방향에 대해서는 다음 버전을 기약해야 했다. 


두번째는. 파이차트


On-ly 개발을 하면서 갑자기 문득 들었던 생각이 "내가 가장 많이 하는 게임은 무엇일까?"라는 원초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On-ly에서 아무런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우리는 사용자가 많이 하는 top6 게임에 대해 파이차트로 보여주는 기능을 추가 했고,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Hellocharts라이브러리를 제외한 다른 차트 라이브러리를 찾아보았다.

그러다 발견한 것이 MPAndroidChart !  

이 차트라이브러리에 대한 소개는 아래 영상과 같다. 




차트의 x축, y축 조정 부터, label기능, 다양한 에니메이션 효과,거기다 오픈소스인 MPAndroidChart가 상당히 마음에 들어서 MPAndroidChart github에 별을 쏴주고, 바로 On-ly에 적용하였다. 

요렇게!


(MPAndroidChart를 이용한 파이차트)


세번째, weibo연동하기. 


On-ly가 샤오미와 이야기가 오고가서 샤오미 앱스토어에 On-ly를 배포해야 했다. 일단 중국에선 facebook이 막혀있으니 weibo연동이 필요했다. weibo api문서는 영문을 지원해 줬지만 나머진 죄다 중국어로 되어 있으니 난감 했다(중국어를 빨리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앞섰다.). 거기다 weibo sdk version이 froyo여서 안드로이드 버전차이로 인한 삽질을 하게 되었다. 언제적 froyo를...


친절하신 카네기멜론 대학 학생이 Sina Weibo API GUIDE를 작성했는데 개발하는데 상당히 많이 도움이 되어서 그 링크를 공유한다.현재 중국시장에서는 weibo 친구들과 함께 On-ly를 즐길 수 있으며, On-ly는 샤오미 스토어에 올라가 있다.

>>>>>>>On-ly 샤오미 스토어로 이동


마무리하며..

On-ly2.0을 기획하고 배포하는데 5개월의 기간이 지나갔다.회사분들과 함께 기획하고, 개발하고, 테스트 하며 한땀한땀 정성을 쏟아부었다. 이 앱에 애정을 많이 쏟아 부어서 그런지 On-ly 2.0을 Release하고 나서 아쉬운 점과 보완 해야 할 점(User Interface변경 등)이 속속히 생겨났다. 다음 버전에는 그러한 아쉬움들을 반영하고 싶다.

간단한 On-ly 자료를 소개로 주니어 개발자의 On-ly 2.0 프로젝트 경험기를 마무리한다.


(On-ly 소개자료)

-끝-     



'Newbie's 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Django 설치 및 환경설정  (0) 2015.08.03
Evernote API 사용하기  (0) 2015.07.29
On-ly 소개 Prezi  (0) 2015.07.16
Ubuntu에서 OracleJDK설치하기  (0) 2015.06.23
주니어 개발자의 On-ly 2.0 프로젝트 경험기-기획편  (0) 2015.06.17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