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MyAdmin은 MySQL을 웹 상에서 관리할 목적으로 PHP로 작성한 오픈 소스 도구이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필드, 열의 작성, 수정, 삭제, 또 SQL 상태 실행, 사용자 및 사용 권한 관리 등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PHP로 작성되어있기 때문에 코어파일들을 적절하게 튜닝하여 사용 가능하다. 

phpMyAdmin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직관적인 웹 인터페이스

MySQL 데이터베이스 관리

테이블 관리

일반사용자와 특정 권한 이용자 관기

CSV와 SQL로부터 데이터 가져오기

데이터를 다양한 형식으로 내보내기: CSV, SQL, XML, PDF (TCPDF 라이브러리를 통해), ISO/IEC 26300 - 오픈도큐먼트 텍스트 및 스프레드시트, 워드, 엑셀, LaTeX 등

다중 서버 관리

데이터베이스 양식의 PDF 그래픽 작성

쿼리별 조회(QBE)를 이용한 복잡한 쿼리 작성

데이터베이스 및 하부 집합 전역 검색

미리 정의된 함수 집합을 사용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원하는 형식으로 변형 (BLOB 데이터를 다운로드 링크나 이미지로 표시 등)

쿼리 모니터 (프로세스)

현재 공식버전은 4.3.11.1이며 Alpha버전은 4.4.0까지 나와있다. 설치에 사용된 버전은 4.2.13.2버전이다.

그러면, phpMyAdmin을 설치해보자. 

1. 먼저 공식 사이트에서 zip파일을 다운로드한다. [phpMyAdmin 공식홈페이지]





2. 다운받은 zip파일 압축을 푼다.

3. phpMyAdmin 루트 폴더에 config.sample.inc.php파일을 복사 및 붙여넣기 한 후, config.inc.php로 변경한다.


5. 설정 변경을 원하는 필드를 변경 후 config.inc.php파일에 추가한다.

$cfg['McryptDisableWarning'] = true;

$cfg['PmaNoRelation_DisableWarning'] = true;

$cfg['ExecTimeLimit'] = 60;

$cfg['CheckConfigurationPermissions'] = false;


6. 서버에 폴더를 전송한다. 이때 웹서버가 phpMyAdmin을 띄워줄 경로에 폴더를 통째로 올려주면 된다.
(폴더 경로 예시:  /var/www/html)

7.  localhost/phpMyAdmin경로로 접근한 모습이다. 이 화면에서 언어 선택이 가능하다. 
DB계정과 패스워드를 넣고 로그인 하면 된다..


8. 로그인 후 메인 페이지에서는 서버정보 및 php버전 등이 자세히 나와있다. 이 페이지에서 테마 및 언어 설정이 가능하다. 

9. DB를 선택하면 테이블 리스트를 볼 수 있다.



phpMyAdmin은 일단 설치가 매우 간단하고, 인터페이스 역시 직관적이다. 그리고, 오픈소스 툴이지만 업데이트가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또, php로 작성되어있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e.g.사용자 활동로그 저장) 

이상, DB관리 툴인 phpMyAdmin 설치 및 사용하기에 대한 포스트를 마친다.


참조 :

http://www.phpmyadmin.net/home_page/index.php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